전교 인사말전교 인사말
역사역사
조직도조직도
찾아오시는길찾아오시는길

1) 초급반 한문강좌(수시접수, 사자소학, 추구, 학어집, 명심보감 등)
매월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천자문, 명심보감 (강사 이선자 선생님) 강의와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추구, 학어집 등 기초한자 및 한문강좌를 문회재에서 하고 있으며 양사재에서는 10시부터 12시까지 사자소학, 명심보감(강사 한학자 나창순 선생님)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한자를 전혀 모르는 분이나 좀 더 깊이 있는 한문, 한자 학습을 원하시는 분,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일본어, 중국어를 구사하고자 하실 분, 취직, 승진, 한자 능력시험을 위해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한 과정으로서 기초부터 성실, 친절하게 지도하고 있습니다.
기초반은 2개월 과정으로서 수강료는 두 시간 기준으로 한 달 2만원입니다.

2) 중급반 한문강좌(수시접수, 소학, 대학, 중용, 논어, 맹자 등)
기초반에서 갈고 닦은 실력을 좀 더 깊이 있게 연마하는 과정으로 현재 월요일, 화요일, 목요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소학, 논어(강사 한학자 손평기 선생님) 강의와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대동기문, 맹자 강의를 명륜당에서 하고 있습니다.
중급반은 6개월 과정으로 수강료는 두 시간 기준으로 한 달 2만원입니다.

3) 학생들을 위한 방학 중 충효교실(방학 1,2주 전부터 접수)
학기 중 향교에서 강의를 받을 수 없는 초, 중, 고, 대학생들을 위해 특별히 개설하는 충효교실은 방학 중 매일 오전, 오후 기초한자, 천자문, 사자소학, 명심보감, 추구 등 한자 및 한문 교육을 실시합니다.
시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국제 감각을 키울 수 있는 국제적인 언어인 중국어와 일본어를 배우는데 수월하게 하며 소중한 미래 새싹들의 예절과 인성함양, 그리고 전통문화를 널리 익힐 수 있는 과정입니다.

4) 직장인들을 위한 주말반 한문강좌(수시접수)
평상시 생겨를 위해 전념하시는 직장인들을 위해 특별히 주말에 개설한 강의로써 매주 토요일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사자소학, 추구(강사 한학자 나창순 선생님) 교육을 실시합니다.
국제적 감각을 키우고 자기개발, 취직, 승진, 한자 능력시험 및 고시 준비를 하는 분들께 알맞은 강좌입니다. 기초반 강의를 하고 있는 문화재에서 하고 있습니다.

5) 서예교실(수시접수)
매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양사재에서 하고 있습니다. 서예는 고도의 집중력을 기르고 정신수양을 할 수 있으며 모르는 한자를 직접 써 봄으로써 한자를 하나씩 깨달아 갈 수 있는 즐거움과 교양을 쌓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평일 오후에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와서 할 수 있으며 서예가 김학수 선생님의 지도하에 국전, 민전 등 서예대회에 출품 할 수도 있습니다. 수강료는 한 달 기준으로 2만 5천원입니다.

6) 유교대학(매년초에 접수)
1997년 세워졌으며 2005년 현재 제 9기까지 개설되었고 1년 과정입니다.
매주 월요일, 수요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양사재에서 하고 있으며 현직 대학교수님들과 향교 임원들이 직접 강의하고 있습니다.
강의 과목은 4서 5경(대학, 논어, 맹자, 중용, 시경, 서경, 역경, 예기, 춘추), 동양철학 및 관혼상제 등으로 되어있습니다.
1) 석전대제
전술한 바와 같이 1년에 두 번 봄, 가을 음력 2월과 8월 상정일(초순 10갑자의 '丁'자가 들어가는 날) 지방관(시장, 구청장, 광주시의회 의장)들과 유림 및 시민들이 모여 성균관과 전국향교에서 일제히 경건하게 드리고 있습니다.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에서만 드리는 유교제사로서 중요무형문화제 제 85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2) 공부자 탄강기념행사
매년 음력 8월 27일 공자님 탄신을 기념하여 전국에서 일제히 드리는 행사로서 모든 유림 및 시민들이 작헌례로 드립니다. 이 날 행사 후 효행자. 선행자 표창과 기로연 및 기념행사를 갖고 있습니다.

3) 삭망 분향례
대달 음력 1일과 15일 향교의 유림들이 모여 경건하게 드리는 조촐한 기념행사입니다. 공자님을 위시한 선현들께 4배 하면서 그 분들의 덕과 가르침을 추모하며 기억하는 행사합니다.

4) 기타
지방관의 이·취임시, 향교의 임원(전교 등)이 교체될 때 혹은 건물을 수리, 복원, 중건 할 때 이것을 기념하여 드리는 행사를 수행합니다.
1) 전통혼례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계승, 유지, 발전시키며 시민들에게 우리 것의 소중함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전통혼례는 서구화된 산업사회에 있어서 하나의 청량제 역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매주 평균 4-5건씩 혼례식이 치루어지고 있으며 비영리적인 지방교화 기능으로 인해 신랑신부 화장과 한복을 제외한 예식일체와 집례, 혼례복대여, 사진 및 비디오 촬영, 폐백까지 모두 향교에서 해 드리고 있으며 총 비용은 430,000원입니다.

2) 예절, 다도, 폐백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예절(절하는 법 등)과 다도(전통차 마시는 절차나 예절 등), 전통음식 및 기술을 익히는 과정입니다.
여성 유도회 주최로 하는 행사로써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서무(西撫)에서 하고 있습니다.

3) 성년의 날 행사
누에가 껍데기를 벗고 새로운 생명으로 시작하듯이 어린 것들을 버리고 새롭게 성인의 삶으로서 시작하는 의식인 관례(남자) 및 계례(여자)를 통해 우리의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우리만의 독특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행사입니다. 관례, 계례는 청년 유도회 주최로 매년 5월 남, 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전통적인 방식의 성인식을 실시합니다.

4) 기로연 및 효자, 효녀, 효부 및 선행자 표창
동방예의지국이라는 칭호에 걸맞게 매년 지역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하여 하루 세상의 모든 근심을 벗고 즐거운 마음으로 어르신들의 노고에 감사하며 그 분들을 위한 행사를 합니다.
또한 지역사회에서 효행과 선행으로 남들에게 큰 본보기가 되신 분들을 표창함으로써 공자님의 가르침을 지역사회에 뿌리내리도록 지도하는 표창식은 많은 분들에게 감동을 주는 행사입니다. 보통 공부자 탄강기념행사와 병행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5) 단체 충,효.예 예절교육 및 관광객 관광안내활동
유치원, 초, 중, 고등학교, 대학교, 학원, 연수회 등 많은 단체의 야외학습이나 연수 시 예절 및 충, 효, 예 교육을 실시합니다. 요청이 있을 시에는 언제 어디든지 향교에서 직접 출장하여 지도합니다.
또한 향교 방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광주시에서 파견한 전문 관광안내원이 한국어, 영어, 일본어 등으로 직접 향교 설명 및 안내를 친절하고 재미있게 해 드리고 있습니다.